본문 바로가기
뉴스분석과 공감/공감이슈들

코로나19 예방접종 예약변경하기

by Dr.dlfldhsjfk 2021. 8. 28.

질병관리청 콜센터 #1339

 

8월 9일 부터, 18세~49세 국민 1천 777만명에 대한 1차접종 예약이 10부제로 시작됬었고, 나도 생일 끝자리 수에 맞는 날짜에 들어가 백신접종 1차 예약을 마쳤었다. 

===두둥>>> 그 날은 9월 27일! 

그런데, 엊그제 이런 문자가 왔다... 뭘까? 

추석 전까지 전 국민의 70%가 1차 접종을 마치도록 하겠다는 정부의 의지로, 원래 9월 말까지 이어지는 40대 이하 예방접종 시기를 앞당기기로 한 것이다.  

그리하여 추석 이후로 예약을 했었던 나한테 저런 문자가 온거 였었구나....

주변에 백신 부작용도 많이 보았고, 난 독감 예방접종 조차 해본적 없는 초초초 자연인이라 이런 무시무시한 백신을 견딜수 있을지 살짝 불안감 엄습하고 있으나, 일단 추석 가족모임 전으로 옮겨보고자 최선을 다해 날짜를 조율했다.

 

근데 문자를 자세히 보면,

백신접종 예약변경은 기존에 예약을 먼저 취소한 후, 다시 예약해야 한다!

여기서 잠깐!

기존에 예약 사항을 먼저 취소해야 재 예약으로 갈 수 있기때문에,
재예약 하고자 하는 날짜에 내가 원하는 시간과 장소로 잔여석이 없다면 
기존의 예약으로 으로 다시 오는것이 보장되지 않는 것이다...



그래서 나는 질병관리청 콜센터 #1339로 전화를 걸었다.    

생각보다 상담원 연결 시간은 짧게 걸렸고,
상담원님은 친절하게, 나의 예약 취소전에 우선, 내가 재예약 하고자 하는 날짜에 예약 가능한 시간과 접종장소를 알아봐 주신다고 했다. 
기존예약했던 동네 의원을 장소로 했고 13일로 예약을 2주 앞당기고자 했는데, 그날 이 병원에는 전 시간대에 모든 예약이 다 찼단다... 무턱대고 예약 취소 했음 괜히 일정만 꼬일뻔 했다.
그리고 14일 잔여석이 있다고 해서 그냥 그쪽으로 재예약을 걸어두었고, 

잠시 후, 국민비서 구삐의 확인톡을 받았다.



구삐의 확인 메시지 이후에, 기존 예약 접수가 취소되었음을 알리는 문자가 해당접종 기관으로부터 또 온다
(알아두자!  기존예약을 취소하였다는 이 문자는 접종을 예약했던 해당 병원에서 오는거라 약간 느리다)

이렇게 해서 나는,  " 9월 27일 예약을 취소하고 -> 9월 14일로 재예약,  접종을 2주 앞당기게 되었다! "
과연 추석전까지 국민70%의 1차접종 목표는 달성될까??? 두둥~


18세에서 49세의 청장년층은 대부분 시간에 구애를 받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백신접종 재예약을 할때에는,
기존 예약을 취소하기 전, 반드시 진료받고자 하는 기관에 재예약 가능 날짜와 시간을 확인해 보기 바란다!
그냥 나처럼 편하게 국번없이 1339 눌러서 상담을 받아도 좋겠다!

그럼 전,  9월에 1차 접종 후기를 또 남겨 보도록 하겠습니다! 

 

 


 

 

※ 사전예약 시스템 https://ncvr.kdca.go.kr  에서 예약하기 쭈욱 한번 볼까요?

 

 

예약 순서는 다음과 같아요; 본인이 접종 대상자임을 확인하고, 접종기관을 선택하면 예약 끝!

차~암 쉽죠^^

 

 

우선, 사전예약시스템 링크를 클릭하여 아래의 화면으로 이동한다; https://ncvr.kdca.go.kr

코로나19 사전예약 시스템

사전예약 페이지를 쭈욱 내려서 "접종자 본인" 앞에 체크하고, 확인을 누른다

 

 

 

예약 두번째 페이지에선 이렇게 본인 인증을 선택하게 되어있다, 

네이버인증/ 카카오인증/ PASS인증/ 금융인증서 이중 한개도 없다면 그냥 휴대폰 인증을 하면된다. 

예약접수는 대리인이 할 수 없게 되어있지만, 뭐 어쩌랴 나이든 부모님들의 예약을 도와드려야 할땐 그분들의 휴대폰에서 이렇게 접속을 하고, 휴대폰 인증을 하면 된다.

 

 

요즘 70~80대들도 거의 카카오 계정은 있으니까 여기서는 국민인증 카카오를 예로 들어 "카카오인증"을 누른다;

그럼 이렇게 간단히 이름/생년월일/휴대폰번호만 입력하고, 정보제공 동의앞에 체크한 다음 "인증요청" 클릭!

 

 

 

카카오톡으로 인증요청이 이렇게 수신되고, 여기서 예약자 본인이름 맞는지 확인하고 "인증하기"클릭!

 

 

 

"본인예약"만 가능하다고 누차 경고메세지가 써있다.

접종자 본인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넣고 "대상자확인"을 누르면 [예약대상 백신 과 예약대상자 구분]이 자동으로 채워진다.  맨아래 본인 휴대폰을 적고 "확인"클릭!

 

이제는 접종기관 선택 창으로 넘어간다.

본인이 접종받기 편한 곳으로 지정하면 되는데, 수도권이나 도시에서는 왠만한 동네병원은 다 코로나백신 접종을 하고 있지만, 지방 읍/면 단위라면 행정복지센터나 구민회관등으로 임시 접종센터가 있으니 찾으면 된다.

(내껀 이미 예약중으로 떠서 더 이상 화면이 안넘어간다 ㅠ)

 

 

 

 

마지막 단계는, 이렇게 접종예약 확인을 어디로 보내줄지 묻는다.

"카톡"을 선택하면서 문득 드는 생각이,

카톡이 이렇게까지 컸구나, 이제는 "전국민 1인 1톡" 수준으로 "국민의 톡"이라 해도 무방하겠다 싶은데 

아쉽게도 나는 아직 카카오 주식이 없구나ㅋㅋ

 

 

8월26일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위드(with)코로나 조건으로, 고령 90%, 성인80% 접종 완료필요"라고 기준을 제시했다.  어서 이 시국이 전환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별로 내키진 않았지만 나도 접종에 동참한다.